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효능

여름철 식중독 반드시 피해야할 음식 8가지?

by janixjan 2023. 7. 14.
반응형

식중독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지만 요즘같이 비가 많이 오고 꿉꿉한 여름에는 그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신경 쓴다고 해도 더위 탓에 소홀하기에도 쉽고, 날씨나 재료의 상태와는 상관없이 '원래 하던 대로 하니 괜찮겠지?' 하는 방심이 더 많죠. 게다가 여름은 다이어트 계절이기도 해서 간단한 샐러드로 식사를 대신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이 모든 것들이 우리를 아프게 하는 일들 중 하나입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들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

 

주의해야 할 음식 TOP 8

 

감자

감자와 냄비

생감자는 우리 몸이 소화하기 힘든 전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그대로 먹으면 소화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익은 감자를 익히면 그러한 염려는 없습니다. 또한, 싹이 트거나 껍질이 녹색으로 변한 감자는 날것으로 먹으면 절대 안 됩니다. 그것은 솔라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소량만 먹어도 두통과 메스꺼움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보통 감자는 요리해서 먹지만, 샐러드에 넣을 때는 아삭하는 식감이 좋아 살짝 데쳐서 넣기도 합니다. 하지만 드실 때도 되도록이면 익혀서 드시는 것이 괜찮습니다.

 

 

오이, 상추, 샐러드

오이샐러드

여름철에 샐러드 많이 드시지요? 저도 다이어트 목적으로 상당히 많이 먹는데요. 제철 채소가 풍부한 계절이기도 하고, 더운 날 요리하느라 불 앞에서 기 너무 짜증도 나고요, 시원한 것을 찾게 되는 계절이니까요. 하지만 날것으로 먹는 채소는 종종 식중독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채소는 조류에 의한 병균이든지 비료 등의 성분, 그리고 진드기나 오염된 물 등으로 인해서 대장균과 같은 다양한 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기에 깨끗하다 해서 절대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날것으로 먹는 채소는 신경 써서 씻어야 합니다. 흐르는 물로 적당히 씻어서는 안 됩니다. 찬물 속에서 1~2분 정도 세게 흔들어 씻은 후, 흐르는 찬물로 헹구셔야 합니다. 오이는 껍질을 벗겨내고 먹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않을 때는 물로 잘 씻어야 합니다. 눈으로 보아 깨끗하다고 적당히 씻을 게 아니라, 커다란 그릇에 찬물을 채우고 그 안에서 솔이나 스펀지로 표면은 문질러 닦고, 흐르는 찬물로 헹구세요.

 

 

 

콩나물, 새싹

콩나물,새싹

콩나물과 숙주는 친숙한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무침도 좋고 시원한 국도 좋고, 많은 분들이 좋아합니다. 하지만 콩나물도 주의할 필교아 있습니다. 왜냐하면 콩나물은 박테리아가 다른 식물보다 번성하기 아주 좋은 다스하고 습한 환경에서 재배되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한 신선한 콩나물을 구입하고, 요리 전에 찬물에 담가 잘 씻은 후 충분한 열로 요리해야 합니다. 샐러드에 넣는 새싹도 마찬가지입니다. 새싹을 많이 먹는 외국에서는 살모넬라균과 대장균으로 인해 식중독으로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답니다.

 

 

 

햄버거

치즈버거 세트

햄버거는 대표적인 패스트푸드로 직장인 분들이나 학생분들이 빨리 먹기 좋은 먹거리입니다. 집에서든 야외 나들이든, 여름철 간단한 식사로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사실 햄버거는 식죽동 문제가 자주 일어납니다. 주로 햄버거에 들어가는 패티 문제이거나, 토마토와 같은 채소 문제입니다. 황색포도상구균이나 살모넬라균 때문입니다. 집에서 만든다면 패티는 충분히 익히셔야 하고, 가능한 한 무엇을 갈았는지도 모르는 패티 형태로 나온 제품을 사지 않기를 추천드립니다. 당연히 채소는 충분히 씻어서 넣어야 합니다.

 

 

 

소시지

소시지들

소시지는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가공식품이라 그냥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식품의학안전처에서는 소시지를 바로 먹지 말고 전자레인지나 프라이팬에 재 가열한 후 먹으라고 말합니다. 가공식품이라 하더라도 리스테리아균과 같은 식중독균에 얼마든지 오염될 수 있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 임산부, 어르신분들이 드시면 식중독에 걸린 확률이 취약하니 재가열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등 유제품

우유잔

유제품은 식중독이  많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상하기 매우 쉬운 음식이지요. 건강을 이유로 생우유를 찾기도 하는데, 생우유는 다양한 균이 섞여 있어서 위험합니다. 생우유가 아니더라도 우유는 조심해야 합니다. 냉장고에 넣었어도 쉽게 상하고, 아이들이 언제든 마실 수 있으니까요. 유통 기한을 챙기고, 날마다 냉장고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연한 치즈나 요구르트 등 다른 유저품도 특히 마찬가지입니다.

 

 

반응형

 

날달걀

달걀들

달걀은 얼마 전에 파동이라 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있었죠? 결국 수입란이 많이 나오고 가격도 비싸졌고요. 달걀은 완전식품이라 불리지만, 이렇든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럽이 달걀을 씻지 않는 법을 만든 것도, 북미에서 달걀을 씻는 방법을 만든 것도 모두 같은 문제입니다. 주로 살모넬라균 대문이지요. 달걀은 항상 잠재적인 위험이 있으니까요.

 

우리나라는 아직 달걀과 관련한 법이 확고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씻지 않고 상온에서 유통합니다. 씻지 않은 달걀의 상온에서 보관 기간은 대개 30일입니다. 냉장고에 넣었다 하더라도 이게 법이 아니니 안 넣은 것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유통 기간이 충분히 남은 것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완전히 익혀서 드세요. 반숙은 한다 하더라도 날달걀을 바로 먹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등 날고기

날고기

삼겹살은 우리나라 국민 먹거리라 불릴 정도로 많은 분들이 좋아합니다. 특히 여름철이면 야외에서 삼겹살을 드시는 경우도 많은데요. 닭고기도 삼겹살만큼이나 많은 분들이 좋아하며, 여름철 보양식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고기는 반드시 충분히 익히세요. 또한, 남은 고기는 오래 두지 마셔야 합니다. 남은 것을 드실 때는 먹기 전에 반드시 다시 한번 익히세요. 흔히 소고기는 덜 익혀 먹기도 하지만, 그래서 이로 인한 식중독 보고가 굉장히 많습니다.

 

조심해야할 음식들 링크
 

심장건강에 최악인 5가지 음식?

흔히 건강과 관련하여 음식을 찾을 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찾습니다. 물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건강에

chen29.tistory.com

 

 

 

당뇨병에 굉장히 나쁜 음식 10가지?

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이 있다면 당분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당분(탄수화물) 음식 외에도 지방 함량이 많은 음식과

chen29.tistory.com

 

 

 

급성,만성염증에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

염증은 다양한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건강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식품 선택과 좋은 생활 습관을 통해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chen2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