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헬스

심장건강에 최악인 5가지 음식?

by janixjan 2023. 7. 11.
반응형

흔히 건강과 관련하여 음식을 찾을 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찾습니다. 물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건강에 나쁜 음식'을 알고 식단에서 빼는 것입니다. 식단에 좋은 음식을 추가한다고 하더라도 나쁜 음식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는 그 효과가 줄어들 테니까요. 하지만, 건강에 나쁜 음식을 식단에서 제가 하는 것은 그것만으로도 반드시 효과가 나타나고, 좋은 효과로 발생할 것입니다. 심지어 많은 건강 전문가들은 심장 건강에 나쁜 음식을 제한하라고 합니다. 아래는 심장 관련 기관에서 말하는 금해야 할 음식입니다.

심장 건강

 

 

심장 건강에 나쁜 음식 5가지

 

 

1. 포화지방을 피하세요.

포화지방이 많은 소시지

포화지방은 주로 동물성 식품에 들어 있습니다. 돼지고기, 소고기와 같은 붉은 고기와 소시지 베이컨 등 가공육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포화지방이 들어 있는 음식은 많습니다. 치즈와 우유 둥 유제품도 여기에 해당하고, 육류 토핑이 얹어진 피자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포화지방이 든 음식은 가능한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소금을 피하세요

소금 한 스푼

소금은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너무 많이 먹어서 문제가 됩니다. 특히 김치나 국 같은 것을 즐기는 우리 한식문화 특성상 신경 쓰지 않으면 과도하게 섭취할 수 있어집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소금 섭취량은 세게 보건기구(WHO)의 권고안의 두 배를 넘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외식을 피하세요. 가능한 요리는 싱겁게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설탕을 피하세요

각설탕

소금과 함께 피해야 할 목록에 설탕이 있습니다. 설탕이 귀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너무나도 흔하고 너무나 많이 먹어서 탈입니다. 미국 심장협회(AHA)에 따르면 성인 남성의 하루 설탕 섭취량은 36g(9 티스푼) 이내이며, 성인 여성의 하루 설탕 섭취량은 25g(6 티스푼) 이내입니다. 심지어 식품 안전처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하루 평균 설탕 섭취량은 약 65g이고, 권장 섭취량의 두 배에 달합니다. 탄산음료나 커피 등 음료와 과자류에 든 설탕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음식에 단맛을 만약 내고 싶으시다면 설탕대신 과일을 넣어보세요.

 

 

 

4. 튀긴 음식을 피하세요.

튀긴 음식들

튀긴 음식은 칼로리가 높고 트랜스 지방이 많아,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와 연결됩니다. 프렌치프라이(감자튀김), 도넛, 프라이드치킨, 야채 튀김, 과자류 등 기름에 튀긴 음식을 피하세요.

 

 

5. 음주를 피하세요.

소주 마시는 사람들

예전부터 우리 또는 어르신들은 '약주'를 즐겨왔습니다. 인삼이나 더덕 같은 한약재를 넣어 술을 담그기도 했고, 심지어 말

벌집을 넣어 담그기도 합니다. 그렇게 술을 담가서 우리는 '약주'라 부르고 주거니 받거니 했지요. 흔히 '하루 한두 잔의 술은 괜찮다'는 말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말 그대로 괜찮다는 것이지 '술이 약이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 충격적으로 그것도 전혀 괜찮지 않다고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을 발암물질로 규정했고, 전혀 우리 몸에 도움이 되지 않다고 말합니다.

반응형